반응형

26강에서는 조건부 서식 기능으로 중복 입력된 데이터를 강조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실습 데이터 다운로드 ↓

조건부서식-중복데이터.xlsx
다운로드

 

중복된 데이터를 색상으로 표시하는 조건부서식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학교명 범위에는 중복으로 입력된 학교명이 있습니다.

방대한 데이터의 경우 중복된 데이터를 일일이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지금과 같이 중복된 학교명에 색상으로 강조할 때는 셀 강조 규칙에 있는 중복 값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고유’를 선택하면 중복되지 않는 한 번 입력된 데이터를 색상으로 구분해줍니다.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면 [셀 강조 규칙]이나 [상위/하위 규칙]으로 아주 쉽게 서식을 적용할 수 있는데 비해 규칙을 수식으로 적용해야 하는 경우와 구분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데이터와 같이 서식을 적용할 범위가 조건에 해당하면 간단하게 조건부 서식 메뉴에 있는 [셀 강조 규칙]이나 [상위/하위 규칙]으로 적용하면 됩니다.

 

조건에 해당하는 행 전체 또는 그 데이터의 특정 범위에 서식을 적용하는 경우에 조건을 수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강습일수가 40일 미만인 경우에 그 데이터 행 전체에 색상으로 강조했습니다.

 

 

 

조건부 서식으로 일치하는 데이터 강조하기

 

이번에는 9월 시트에 있는 직원이 8월 시트에도 있으면 등록번호로 비교해서 색상으로 표시를 해보겠습니다.

중복데이터 구하는 식을 활용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9월 데이터에 있는 직원의 등록번호가 8월에도 있다면 그 직원 데이터 행 전체에 색상으로 구분하려고 합니다.

 

 

색상으로 구분하려고 하는 데이터는 8월 데이터이기 때문에 8월 데이터에 블록을 지정합니다.

[홈]-[조건부 서식]-[새 규칙] 메뉴를 실행합니다.

규칙 유형 선택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합니다.

 

 

=countif()라고 입력하고 첫 번째 인수에 9월의 등록번호 범위를 지정합니다.

 

두 번째 인수는 8월의 첫 번째 데이터의 등록번호 셀을 지정합니다.

이때 인수 셀은 혼합 참조 합니다.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ountif('9월'!$B$3:$B$17,'8월'!$B3)>=1

 

수식을 요약하면 9월 범위의 등록번호 범위를 8월 등록번호와 비교해서 8월 등록번호가 9월 범위에 몇 번 입력되었는지 그 개수를 구합니다.

개수가 1 이상이면 일치하는 데이터가 있는 경우입니다.

서식 버튼을 눌러 색상을 적용합니다.

 

위의 방식으로 두 개의 시트를 비교하여 일치하는 데이터에 서식을 적용해봤습니다.

 

이 설명을 글로 쓰자니 참 쉽지 않군요!
하지만 이번 강좌에서 소개한 내용은 정말 수작업해야 한다면 퇴근시간까지 발목을 잡히는 일이 됩니다.
동영상 강좌도 준비했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youtu.be/NGjMpdf3NHQ

 

행복하세요~

짤막한 강좌 한정희 강사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