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좌는 지난 시간에 이어 두번째 양식,  견적서 만들기 차례입니다. 

지출기안서에 비해 견적서는 난이도가 조금 높습니다.

견적서 양식에 사용된 기능만 제대로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면 업무에서 필요한 어떤 모양의 양식도 척척 만들어 낼 수 있을 겁니다.

 

견적서에 제목과 날짜 입력하기

 

1. [A][B] 열 머리글 사이에 마우스 포인터를 맞추고 [A] 열 너비를 좁혀줍니다.

[1:2] 행도 줄여줍니다.

 

[A] 열과 [1] 행은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편집 중에 왼쪽과 위쪽의 테두리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2. [B3] 셀에 ‘NO.’라고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B4] 셀에 ‘견 적 서’라고 입력하고 [홈] 탭 → [글꼴] 그룹 → [글꼴 크기] ‘20’, [굵게]를 적용하고 [B4:J4] 셀 범위를 선택하고 [홈] → [맞춤] 그룹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선택합니다.

 

 

3. [B5] 셀을 선택하고 =TODAY()라고 입력합니다.

오늘 날짜가 입력되면 단축키 <Ctrl + 1>을 눌러 [셀 서식] →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고 형식 입력 창에 ‘yyyy년 m월 d일’ 이라고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B5:D5] 셀 범위를 선택하고 [홈] 탭 → [맞춤] 그룹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선택합니다.

 

 

기본 정보 입력란 만들기

 

1. [B7] 셀에 ‘귀하’ 라고 입력합니다.

셀을 합치고 오른쪽으로 정렬해 보겠습니다.

[B7:D7] 셀 범위를 선택하고 [홈] 탭 → [맞춤] 그룹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 → [셀 병합]을 선택합니다.

셀 병합은 글자가 가운데 정렬되지 않고 셀 만 합쳐집니다.

‘귀하’ 텍스트를 오른쪽으로 정렬하기 위해 [홈] 탭 → [맞춤] 그룹 → [오른쪽] 맞춤을 선택합니다.

 

 

2. [B9] 셀에 ‘아래와 같이 견적합니다.’라고 입력하고 [B9:D9] 셀 범위를 선택한 다음 마찬가지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적용합니다.

 

 

3. [B] 열 너비를 조금 줄이고 [E] 열 너비도 아래와 같이 줄여줍니다.

그리고 ‘견적서’가 입력된 [4] 행의 높이도 늘려줍니다.

 

 

4. [F5] 셀에 ‘공급자’ 라고 입력하고 [홈] 탭 → [맞춤] 그룹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적용하고 [방향] → [세로 쓰기]를 선택하고 [F] 열 너비를 줄여줍니다.

 

 

5. [G5:G9] 셀 범위에 ‘등록번호’, ‘상호(법인명)’, ‘사업장주소’, ‘업태’, ‘연락처’라고 입력하고 [I6], [I8] 셀에 ‘성명’, ‘품목’이라고 입력한 다음 [가운데 맞춤]을 선택합니다.

 

6. 등록번호를 입력받는 [H5:J5] 셀 범위를 선택하고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사업장주소를 입력받는 [H7:J7] 셀 범위와 연락처를 입력받는 [H9:J9] 셀 범위도 선택한 다음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천천히 잘 따라오셨어요.

하지만 아직 견적서 모양이 갖추어지지 않았죠? 행 높이도 늘이고 테두리도 설정하면 견적서 형태를 갖추게 될 겁니다.

 

7. [5:9] 행 머리글을 선택하고 행 경계선에 마우스 포인터가 양방향 화살표 모양이 되었을 때 아래로 드래그 합니다.

 

 

8. [G5:J9] 셀 범위를 선택하고 [홈] 탭 → [글꼴] 그룹 → [테두리] → [모든 테두리]를 선택하고 [굵은 바깥쪽 테두리]를 한 번 더 선택합니다.

 

 

9. [B5] 셀을 선택하고 [홈] 탭 → [글꼴] 그룹 → [테두리] → [굵은 아래쪽 테두리]를 선택합니다.

[B7] 셀을 선택하고 같은 방법으로 [굵은 아래쪽 테두리]를 적용합니다.

 

 

어떤가요? 점점 견적서가 모양을 갖추고 있죠?

 

 

계산표 만들기

 

1. [10] 행 높이를 아래와 같이 늘입니다.

그런 다음 [B10] 셀을 선택하고 합계금액이라고 입력한 하고 <Alt + Enter>를 눌러 셀에서 줄 바꿈을 한 다음 ‘(공급가액+세액)’ 이라고 입력합니다.

 

 

2. ‘(공급가액+세액)’ 텍스트만 선택하고 [홈] 탭 → [글꼴] 그룹 → [글꼴 크기 작게]를 눌러 9pt로 작게 변경한 다음 <Enter>를 누릅니다.

다시 [B10] 셀을 선택하고 [가운데 맞춤] 합니다.

 

 

3. [C10:G10] 셀 범위를 선택하고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적용하고 [H10:J10] 셀 범위도 선택한 다음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적용합니다.

 

 

4. [B10:J10] 셀 범위를 선택하고 [홈] 탭 → [글꼴] 그룹 → [테두리] → [모든 테두리]를 선택하고 합니다.

 

 

5. [B11] 셀에 ‘품명’, [D11] 셀에 ‘규격’, [E11] 셀에 ‘수량’이라고 입력하고 [H11] 셀부터 ‘공급가액’, ‘세액’, ‘비고’ 순서로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B22] 셀에 ‘합계’라고 입력합니다.

 

 

6. [11:22] 행 머리글을 선택하고 행 높이를 늘려 줍니다.

 

 

7. 품명과 수량 범위는 두개의 열에 걸쳐서 작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셀들을 각각 합쳐줘야 합니다.

[B11:C21], [E11:F21]을 선택하고 [홈] 탭 → [맞춤] 그룹 →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 → [전체 병합]을 선택합니다.

 

 

셀 병합이 아닌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8. [B22:G22] 셀 범위를 선택하고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적용합니다.

 

 

9. [B11:J21] 셀 범위를 선택하고 [가운데 맞춤]을 선택합니다.

 

 

10. [B11:J22] 셀 범위를 선택하고 [홈] 탭 → [글꼴] 그룹 → [테두리] → [모든 테두리]를 선택하여 적용하고 다시 [굵은 바깥쪽 테두리]도 적용합니다.

 

 

11. [B11:J11], [B22:J22] 셀 범위를 선택하고 [굵은 바깥쪽 테두리]를 적용합니다.

 

 

12. 전체적으로 열 너비와 행 높이를 조정합니다.

이제 외곽에 이중 테두리를 적용하겠습니다.

견적서 전체 범위 [B2:J22] 셀 범위를 선택하고 [홈] 탭 → [글꼴] 그룹 → [테두리] → [다른 테두리]를 선택합니다.

 

 

13. 테두리를 설정할 수 있는 셀 서식 대화상자가 실행됩니다.

[선] → [스타일] 범주에서 ‘이중 테두리’를 선택하고 [미리 설정] 범주에서 ‘윤곽선’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F5], [B11:J11], [B22:G22] 셀 범위를 선택하고 [홈] 탭 → [글꼴] 그룹 → [채우기 색 ▼]을 선택하고 색상을 선택합니다.

 

 

수식 작성하기

 

이제 견적서에 항목을 입력하면 바로 계산이 되도록 수식을 넣어 보겠습니다.

 

1. 예시로 외장하드 1과 PC 4를 입력해 봅시다. 

그런 다음 공급가액을 구할 [H12] 셀을 선택하고 =을 입력하고 [E12] 셀을 선택하고 *(곱하기)를 입력한 다음 [G12] 셀을 선택한 다음 <Enter>를 누릅니다.

=E12*G12 라고 작성한 수식을 [H21] 셀까지 채우기 합니다.

 

세액은 공급가액에 10%를 곱하면 됩니다.

 

2. [I12] 셀을 선택하고 =을 입력하고 [H12] 셀을 선택한 후 *(곱하기)를 입력하고 10% 라고 입력한 다음 <Enter>를 누릅니다.

=H12*10% 라고 작성한 수식을 [I21] 셀 까지 채우기 합니다.

 

 

3. 가격을 알아보기 쉽도록 ‘단가’, ‘공급가액’, ‘세액’ 열의 범위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쉼표 스타일]을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공급가액과 세액의 합계를 구해 보겠습니다.

 

4. [H12:I22] 셀 범위를 선택하고 [수식] 탭 → [함수 라이브러리] 그룹 → [자동 합계 ∑]를 선택합니다.

 

 

5. 공급가액과 세액을 더해 합계금액을 구하겠습니다. [C10] 셀에 [H22] 셀에 [I22] 셀을 더해줍니다.

 

 

6. 합계 금액을 [H10] 셀에 대입합니다. [H10] 셀을 선택하고 =C10 이라고 수식을 입력합니다.

 

 

합계 금액에 표시 형식 적용하기

 

1. [C10] 셀의 합계 금액은 숫자가 아닌 한글로 나타내겠습니다.

[C10]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 <Ctrl + 1>을 눌러 셀 서식을 대화상자를 실행합니다.

[표시 형식] [기타] 범주 [숫자(한글)]을 선택합니다.

 

 

2.  [사용자 지정] 범주를 다시 선택한 후 [형식] 입력 창에 ‘[DBNum4][$-ko-KR]G/표준’ 오른쪽에 한 칸 띄운 후 ‘원정’이라고 입력합니다.

 

 

[H10] 셀의 합계는 앞에 ₩ 기호를 넣겠습니다.

 

3. [H10] 셀을 선택하고 [표시 형식] → [통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기 좋게 인쇄하기

 

마지막으로 앞에서 작성해 놓은 견적서 양식을 인쇄해 보겠습니다.

 

1. 인쇄 실행하기

 

[파일] [인쇄]를 선택합니다.

왼쪽 영역에는 인쇄를 위한 옵션이, 오른쪽 영역에는 인쇄 미리 보기가 나타납니다.

오른쪽 미리보기를 보니 견적서 양식 일부가 인쇄되지 않고 용지에도 한 쪽으로 치우쳐서 인쇄가 되었네요.

좋게 인쇄하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인쇄 전에 미리보기 작업은 필수입니다.

무턱대고 인쇄했다가는 종이를 낭비할 수 있기 때문이죠.

 

2. 인쇄 영역 설정하기

 

엑셀에서 인쇄 명령을 내리면 기본적으로 현재 선택된 시트가 인쇄됩니다.

하지만 설정에 따라 문서의 모든 시트를 인쇄할 수도 있고, 현재 시트에서도 특정 페이지 또는 선택한 영역만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선택한 영역만 인쇄해 보겠습니다.

 

견적서 양식 범위만 선택한 후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그룹 → [인쇄 영역] → [인쇄 영역 설정]을 선택하세요.

 

 

인쇄 영역이 설정되었다면 [기본 보기]에서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로 보기 화면을 변경합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로 보기로 화면이 변경됩니다.

 

3. 페이지 구분선 조정하기

 

이대로 인쇄하면 견적서의 일부분이 잘려서 나오겠네요.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상태에서 페이지 구분선을 오른쪽으로 끌어 견적서 양식이 ‘1 페이지’ 영역에 모두 포함되도록 설정합니다.

 

 

4. 인쇄할 페이지 중앙에 맞추기

 

견적서가 종이의 중앙에 있는 게 좋겠지요?

[페이지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그룹 → [페이지 설정]을 선택합니다.

[여백] 탭을 눌러 [페이지 가운데 맞춤] → [가로], [세로]에 체크를 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인쇄를 실행하면 용지에 견적서 양식이 정 가운데로 정렬되어 인쇄됩니다.

 

 

영상 강좌도 준비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