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파크라인(Sparkline)은 엑셀에서 제공하는 미니 차트 기능으로, 각 셀 안에 그래프를 작게 삽입해 데이터의 흐름이나 패턴을 시각화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기존 차트보다 훨씬 작고, 표 안에 깔끔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보고서를 만들 때 공간을 덜 차지하면서도 시각적인 정보 전달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스파크라인, 언제 어떻게 써야 할까요?

 

보고서를 만들 때 숫자만 가득하면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이럴 땐 작지만 강력한 시각화 도구, 스파크라인을 활용해 보세요.

셀 안에 작게 들어가지만, 데이터의 흐름과 의미를 훨씬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거든요.

 

스파크라인의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종류 주요 특징 추천 사용 예
꺾은선형 데이터의 추세나 흐름을 보여줌 월별 매출, 방문자 수, 성장 추이 등
열형 데이터의 크기 비교를 시각적으로 표현 부서별 실적 비교, 일별 판매량 등
승패형 성패 여부를 양/음 막대로 표시 목표 달성 여부, 경기 결과, 합격/불합격 여부

 

각 지역의 매출 흐름을 빠르게 확인하고 싶을 때 꺾은선형 스파크라인 유용합니다. 월별 매출 증감 추이를 시각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열 스파크라인은 수치의 크기 차이를 비교할 때 효과적입니다. 숫자를 막대 길이로 표현해 주기 때문에 한눈에 비교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처럼 매장별 상품 판매량을 정리한 표가 있다면, 수치만 봐서는 어떤 상품이 많이 팔렸는지 파악하기 어렵죠! 하지만 열형 스파크라인을 적용하면, 상품별 판매 강세와 약세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패형 스파크라인은 값의 증감을 표시할 때 유용하며, 증가는 위로, 감소는 아래로 막대가 나타나 단순한 상승·하락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 데이터는 사원별 월간 실적 증감 변화량을 정리한 표입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승패형 스파크라인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김대리는 실적이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는 불안정한 흐름을 보입니다.
  • 박대리는 전반적으로 소폭의 증감이 반복되는 미세한 변화가 있습니다.
  • 이대리는 매달 실적이 고르게 상승하는 꾸준한 성장을 보입니다.
  • 최대리는 계속해서 실적이 감소하는 지속적인 하락세입니다.

 

✔️ 이런 형태는 숫자의 크기보다는 방향성(증가/감소)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할 때,

승패형 스파크라인을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스파크라인 만들기

 

스파크라인을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데이터 범위를 선택한 뒤 [삽입] 탭 → [스파크라인] 그룹에서 원하는 유형을 클릭

 

2. 스파크라인이 들어갈 셀을 지정하면 끝! 스파크라인을 배치할 위치는 미리 선택하고 들어왔기 때문에 그대로 두고 [확인]

 

스파크라인 서식 팁!

스파크라인 색과 표식 색을 변경해 스파크라인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스파크라인이 삽입된 셀을 선택한 후 [스파크라인 색] - 회색 계열(스파크라인과 표식은 무채색으로, 강조 색은 컬러를 적용하는 것이 좋음)
  2. [표식 색] - [표식] - 회색 계열

 

3. 높은 점은 파랑, 낮은 점은 빨강색을 선택해 최대, 최소값 영역을 강조합니다。

 

스파크라인은 단순하지만, 보고서의 가독성과 전달력을 한층 업그레이드해주는 도구입니다.

실무에서도, 개인 데이터 정리에서도 아주 유용하죠.

한 셀 안에 담긴 통찰력! 엑셀 스파크라인으로 직접 경험해 보세요.

 

스파크라인 영상 강의

https://youtube.com/shorts/S55CMnqqLH0?feature=share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