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이전만 하더라도 문서를 공유하는 방식은 인쇄 후 팩스 또는 우편을 통해서 였습니다.

요즘엔 이메일, 메신저, 전자결제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원본 파일 공유가 당연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공유한 데이터 파일이 타인에 의해 실수로 또는 고의로 처음 내용과 다르게 변경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엑셀 데이터는 수치를 다루기 때문에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이때 시트 보호 기능을 사용하면 공유된 데이터가 수정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실습 데이터 다운로드 ↓

시트보호.xlsx
0.01MB

 

| 시트 보호

 

시트를 선택하고 [검토]-[시트 보호] 메뉴를 선택합니다.

 

시트 보호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암호 입력만으로 시트에 내용을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없도록 처리 되었습니다.

시트 내용 뿐만 아니라 열과 행 삽입, 삭제, 셀에 서식을 적용하는 것까지 할 수 없도록 보호가 됩니다.

 

 

수량을 수정하려고 키보드를 누르는 순간 보호된 시트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아주 간단하게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시트 보호 해제

 

시트 보호 해제는 [검토]-[시트 보호 해제] 메뉴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 일부 범위만 보호

 

시트 보호가 되었다는 것은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입력된 데이터를 수정하지 못하도록 설정된 것입니다.

시트 보호가 되는 원리를 안다면 시트에서 필요한 특정한 셀 범위만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열과 행이 시작되는 부분을 선택하면 시트의 모든 셀이 블록 지정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셀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보호] 탭의 잠금 옵션에 체크가 되어 셀(Cell)이 잠금 처리(기본값)가 되어있습니다.

셀이 잠겨 있기 때문에 시트 보호를 하면 데이터를 수정할 수 없게 되는 겁니다.

즉, 잠금이 해제되면 시트는 보호 되지 않습니다.

시트의 특정 범위만 데이터 입력 또는 수정을 허용하고 싶다면 문서의 부분 보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실습을 통해 기능을 익혀보겠습니다.

직원 정보화 교육 평가 결과 데이터에서 평균 점수까지 처리하고 문서를 공유하여 과제 제출 여부를 입력 받으려고 합니다. 이때 과제 제출 범위를 제외하고 나머지 범위를 보호 하겠습니다.

과제 범위(D4:D13)를 지정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셀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보호] 탭을 선택하고 잠금 체크 항목에 체크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잠금 처리를 해제한 후 [검토]-[시트 보호] 메뉴를 실행하고 시트 보호 암호를 입력하고 보호를 합니다.

 

과제 범위를 제외한 나머지 범위만 보호가 된 상태입니다.

 

 

 

| 시트 보호 상태에서 워크시트에 허용할 내용 지정

 

시트 보호 상태에서 특정 기능을 허용할 수 있는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허용할 내용 중에 '잠긴 셀 선택'‘잠기지 않은 셀 선택’ 옵션이 기본적으로 허용할 내용으로 선택 되어 있습니다.

‘잠긴 셀 선택’ 옵션 허용을 취소하면 보호된 범위의 셀들은 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 사용된 수식을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도록 하고 싶다면 ‘잠긴 셀 선택’ 옵션에 체크를 없애 셀을 선택하지 못하도록 하면 수식을 볼 수 없게 됩니다.

참고로 '잠기지 않은 셀 선택'은 보호되지 않는 셀입니다.

 

무조건 허용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데이터를 입력 또는 편집을 할 수가 없습니다.

 

동영상 강좌도 준비했습니다. 

https://youtu.be/slrrQSgMaRc

 

 

멋진 하루 보내세요~

짤막한 강좌 한정희 강사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