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함수는 엑셀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수식을 쉽게 쓸 수 있도록 만들어진 도구입니다.

이전 버전 엑셀을 사용할 때 원하는 기능을 지원하는 함수가 없을 때는 직접 VBA를 이용해 사용자 지정 함수를 만들거나 엑셀의 다른 여러 가지 기능을 조합해 원하는 동작하도록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엑셀 새로운 버전에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함수가 추가되었다면 엑셀이 제공하는 기본 함수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엑셀이 제공하는 기본 함수를 사용하는게 다른 방법에 비해 처리 속도도 빠르고, 사용자 정의 함수를 등록하는 등 추가 작업 없이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특정 버전 이상에서 동작하는 함수를 사용해 문서를 작성한 때는 다른 사람과 문서를 공유할 경우 문서 호환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러 사람과 같이 써야하는 문서를 만든다면 꼭 써야만 하는 함수가 아니라면 예전부터 사용하던 함수를 쓰는게 호환성면에서는 더 좋은 선택입니다.

 

실습 파일 다운로드

새로추가된함수_실습.xlsx
0.01MB

완성 파일 다운로드

새로추가된함수_완성.xlsx
0.01MB

 

엑셀 2013에 새로 추가된 함수

  • XOR - 1개 이상의 조건식 중 참인 경우가 홀수개이면 참, 아니면 거짓
  • FORMULATEXT - 수식을 텍스트로 나타냄
  • NUMBERVALUE - 텍스트를 숫자로 변환

엑셀 2016/2019에 새로 추가된 함수

  • IFS - 중첩된 IF문을 대체
  • SWITCH - 하나의 식에 대해 여러 가지 값 중 선택, CHOOSE 함수 확장 형태
  • CONCAT - 여러 범위,  문자열을 하나로 결합
  • TEXTJOIN - 여러 범위, 문자열을 하나로 결합, 결합할 문자열 사이에 구분자 추가
  • MAXIFS - 조건에 맞는 값 중 최대값
  • MINIFS - 조건에 맞는 값 중 최소값

 

새로 추가된 함수를 실제 파일에서 사용해 보겠습니다.

[D2] 셀에 [C2] 셀 날짜를 이용해 요일을 구해보겠습니다.

WEEKDAY 함수를 이용하면 요일에 해당하는 숫자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걸 SWITCH 함수를 이용해 알아 보기 쉬운 문자로 바꾸도록 하죠.

[D2] 셀에 커서를 두고 =sw까지 입력하면 사용하려는 SWITCH 함수가 목록에 표시됩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더블클릭해 SWITCH 함수명을 나타냅니다

단축키 <Shift + F3>키를 누르거나 수식입력줄에서 [함수 삽입]을 눌러 함수 인수 창을 나타냅니다.

Expression 인수에 weekday(C2)를 입력합니다.

WEEKDAY 함수의 값이 1일 때 일요일, 2일 때 월요일, ..., 7일 때 토요일을 뜻합니다.

Value1 인수와 Result1 인수에 각각 1, "일"을 입력합니다.

SWITCH 함수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CHOOSE 함수는 무조건 두번째 인수부터 1인 경우, 세번째 인수는 2인 경우, ... n번째 인수는 n-1인 경우에 나타낼 값을 적어야 하지만, SWITCH 함수는 어떤 값일 때 어떤 결과를 나타낼지 정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값도 차례대로 입력해 토요일까지 구합니다.

WEEKDAY 함수는 꼭 1부터 7 사이의 값을 나타내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지정한 값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기본값을 나타내려면 마지막 Default_or_value 인수에 나타낼 내용을 적으면 됩니다.

[확인] 단추를 누릅니다.

[H2] 셀에 [D2] 셀에 입력된 수식을 그대로 나타내 보겠습니다.

[H2] 셀을 선택하고 =form을 입력하면 함수 목록이 나타납니다.

FORMULATEXT 함수를 더블클릭하고 함수 삽입 단추를 누릅니다.

Reference 인수를 선택하고 [D2] 셀을 마우스로 선택해 셀 주소를 나타내고 [확인] 단추를 누릅니다.

[D2] 셀에 입력된 수식이 텍스트로 나타납니다.

[E4] 셀에 수량에 따른 할인율을 나타내 보겠습니다.

당연히 VLOOKUP 함수를 이용해 할인율을 구할 수 있겠지만 할인율 표에 0부터 50 미만인 경우에 해당하는 값이 없어 중첩 IF문으로 나타내 보겠습니다.

=IF(D4<100,0%,IF(D4<200,2%,IF(D4<300,5%,IF(D4<400,8%,10%))))

IF 함수를 4번 중첩해서 결과값을 구했습니다.

이걸 IFS 함수로 구해보죠.

[E4] 셀에 커서를 두고 =if를 입력한 뒤 함수 목록에서 IFS 함수를 더블클릭합니다.

함수 삽입 단추를 눌러 함수 인수 창을 나타냅니다.

Logical_test1 인수창에 첫번째 조건식을 적고, Value_if_true1 인수 창에 조건이 참일 경우 값을 적습니다.

나머지 인수도 차례대로 채워 넣습니다.

Logigal_test5 인수에 위에서 나열한 조건 이외의 모든 경우를 의미하는 TRUE 조건을 적고 해당하는 값을 적습니다.

[확인] 단추를 눌러 결과를 확인합니다.

[E4] 셀 표시형식이 '회계'로 되어 있어 숫자 0만 표시됩니다.

표시형식에서 백분율을 선택하고 [E9] 셀까지 채우기 합니다.

수식을 보면 중첩 IF문에 비해 간단해 보입니다.

=IFS(D4<100,0%,D4<200,2%,D4<300,5%,D4<400,8%,TRUE,10%)

 

[B12] 셀에 정보화 교육 과정명을 쉼표( , )를 구분자로 나타내 보겠습니다.

정보화 교육 과정명은 [B4:B9] 셀 범위에 있습니다.

CONCAT 함수와 TEXTJOIN 함수를 이용할 수 있는데, CONCAT 함수는 구분자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TEXTJOIN 함수를 이용합니다.

[B12] 셀에 커서를 두고 =text를 입력하면 나타나는 함수 목록에서 TEXTJOIN 함수를 더블클릭 합니다.

단축키 <Shift + F3>키나 수식입력줄 [함수 삽입]을 눌러 함수 인수 창을 엽니다.

Delimiter 인수에 구분자를 나타내는데, ', '(쉼표와 한칸 띄우기)를 입력합니다.

쉼표만 넣으면 과목명이 모두 붙어서 나타나기 때문에 한 칸씩 띄워줍니다.

Ignore_empty 인수는 빈 셀이 있는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는데, 기본값인 TRUE를 입력합니다.

현재 과목명 범위에는 빈 셀이 없기 때문에 어떤 값을 넣어도 결과는 같습니다.

Text1 인수에 과목명 범위인 [B4:B9] 셀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표시합니다.

문자열 연결 연산자 &를 이용하거나 CONCATENATE 함수를 이용해 결과를 구하는 것보다 쉽게 문자열을 결합해 나타냈습니다.

 

이상으로 엑셀 2013, 2016/2019에 새로 추가된 함수를 살펴 봤습니다.

앞에서 소개한 함수 외에도 오피스 365 버전에 추가된 유용한 함수들도 있습니다.

특히 FILTER, UNIQUE, SORT 함수는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으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항상 사용하는 함수 외에도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함수가 있는지 여유가 될 때 전체 엑셀 함수 목록을 살펴 보세요.

300개 이상의 함수가 있습니다.

 

엑셀 함수 목록(사전순)

 

 

Excel 함수(사전순)

모든 Excel 함수가 사전순으로 나와 있습니다.

support.microsoft.com

엑셀 함수 목록(범주별)

 

 

Excel 함수(범주별)

모든 Excel 함수가 논리 함수 또는 텍스트 함수 같은 해당 범주별로 나와 있습니다.

support.microsoft.com

 

필요하신 분께 도움되길 바라며 이상으로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