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날짜 형식이 아닌 데이터를 바꾸는 여러 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엑셀 시리즈 중 16강은 계산이 안되는 숫자와 날짜를 처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2022.01.06 - 16강] 계산이 안 되는 숫자와 날짜를 처리하는 방법 |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엑셀
16강] 계산이 안 되는 숫자와 날짜를 처리하는 방법 |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엑셀
실습 파일 다운로드 https://youtu.be/iBGY-wvAZKU 이번 강좌와 함께 익혀두면 유용한 강좌 피벗 테이블 https://youtu.be/GnTsrcNIyxg 쉽게 배워 바로 써먹는 엑셀 클래스를 순서대로 학습하려면 https://youtube.com/
hantip.net
https://youtu.be/iBGY-wvAZKU?t=7m36s
이 강좌에서 소개하는 날짜 데이터는 연과 월, 그리고 월과 일 사이에 온점이 찍혀 있는 날짜, 예를 들어 2020.03.10 형식을 2020-03-10 형식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그런데 실습 파일에 입력된 날짜는 일 뒤에 온점이 찍혀 있는 2020.03.10. 형식입니다.
이렇게 연월일 뒤에 모두 온점을 나타내는 날짜 표현 방식은 행정업무운영 편람에서 제시하는 날짜 표시 방법으로 공공기관과 관련 기관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강좌에서 소개하는 방법만으로는 이 형식을 엑셀 날짜 형식으로 바꿀 수 없어 따로 소개를 드립니다.
실습 파일 다운로드
IT장비대여내역 시트에 바꾸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엑셀 2013 버전 이상이라면 빠른 채우기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C6] 셀에 커서를 두고 2020.03.10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그런 다음 <Ctrl + E>를 누릅니다.
일 뒤의 온점이 없어져서 바꾸기 기능을 써서 다시 날짜 형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빠른 채우기를 쓴다면 두 단계를 걸쳐 바꾸는 것이 아니라 바로 한 번에 날짜 형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Ctrl + Z>를 두 번 눌러 현재 반납일의 값을 원래대로 빈 칸으로 나타냅니다.
[C6] 셀에 커서를 두고 2020-03-10 입력한 뒤 <Enter>를 누르고 <Ctrl + E>를 누릅니다.
빠른 채우기 기능이 없는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함수를 이용해서 바꿀 수 있습니다.
<Ctrl + Z>를 두 번 눌러 반납일의 값을 모두 지웁니다.
LEFT 함수와 LEN 함수를 이용해서 입력된 데이터 중 마지막 글을 제외한 나머지 값을 구합니다.
=LEFT(B6,LEN(B6)-1)
SUBSTITUTE 함수를 이용해서 온점을 대시로 바꿉니다.
=SUBSTITUTE(LEFT(B6,LEN(B6)-1),".","-")
[C6:C16] 셀까지 채웁니다.
복사하고 [B6] 셀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클릭 선택하여 붙여넣기 중 값을 선택합니다.
입력된 데이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원하는 형식으로 바꾸는 작업을 합니다.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